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비즈니스 매너
2025년 01월 22일
오전에는 B 대학의 김 교수님께서 비즈니스 매너에 대한 특강을 해주셨다.
일반적인 비즈니스 매너는 알고 있었지만 식사나 이런 우아한(?)쪽의 매너는 모르는 것이 좀 있어서 재밌었다.
가. 매너와 에티켓
1) 매너 : 상대방의 입장에서 좀 더 생각해주는 것 (안하면 평타, 하면 긍정적인 인상)
2) 에티켓 : 지키지 않으면 예의가 없다고 생각되는 것 (안하면 마이너스, 하면 평균은 간다.)
나. 인사매너
1) 인사의 주도권은 최초 10초에 달려있다.
❍ 고개는 1초정도 숙이고 있는 것이 좋다.
2) 상대방이 나를 보거나 내가 상대를 봤다면 일단 목례를 하는게 예의, 그리고 가까워졌을 때 말을 거는게 좋다.
3) 변함없는 인사가 호감도를 지키는 큰 비결이다.
4) +@가 싹싹한 이미지를 만들어준다.
5) 상사가 먼저 인사를 건넸을 경우는 일어나서 인사하는 것이 예의이다.
6) 거래처에서 작별인사 할때는 “시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” 필수
다. 전화매너
1) 메모 남길 때 필수 : 이름과 직책, 회사명, 전화번호, 메시지, 전화 온 시간, 내 이름
라. 명함매너
1) 명함은 방문자가 먼저 주는 것 (명함지갑에서 꺼낸다)
2) 연소자가 먼저 주는 것
3) 직급이 낮은 사람이 먼저 주는 것
4) 여러 사람이 있는 경우 윗사람이 모두 주고 받은 다음에 주는 것
5) 악수는 반대로 윗사람이 먼저 하는 것
6) 처음 명함을 받은 자리에서 책상에 깔아두고 하는 것은 매너이다.
7) 상대 앞에서 명함에 메모하는 것은 큰 실례
8) 받은 명함은 즉시 넣지 않고 회사나 직위에 대해 잠시 스몰토크를 하는 것이 좋다.
마. 식사매너
1) 냅킨은 음식이 나오면 피는 것, 펄럭거리는 것은 비매너
2) 자리에서 왼쪽의 빵, 오른쪽의 물이 내 것 (좌빵우물)
3) 자리를 잠깐 비울때는 냅킨을 의자에, 다 먹었을때는 냅킨을 책상에 둔다.
4) 냅킨을 목에다 걸어도 되는 경우는 선박이나 비행기 안에서만, 나머지 상황에선 반드시 무릎위에
5) 건배 할 때, 서양에서는 상대방의 시선을 보는 것이 매너이다.
바. 신입의 이미지 메이킹
1) 밝은 에너지
2) 예의 바름
3) 적극성
해운물류와 중재
2025년 01월 22일
오후에는 대한상사중재원의 권 팀장님께서 오셔서 중재에 대한 이야기를 해주셨다.
국제무역사 공부할 때 암기했던 내용이라 생각을 다시 꺼내는 느낌으로 수업을 들었다.
뒷부분에 대한상사중재원에서 중재를 한 각색된 사례 모음집이 같이 포함되어 있어 재밌게 읽었다.
1) ADR 제도의 특성
❍ 협상 : 사적절차 (자발적) / 계약 / 3자개입 없음 / 상호합의
❍ 조정 : 사적절차 (자발적) / 계약 / 당사자 합의(조정인) / 상호합의
❍ 중재 : 사적절차 (자발적) / 집행력 있음 / 당사자 합의(중재인) / 합의된 규범에 따른 중재판정
❍ 판결 : 공적절차 (강제적) / 집행력 있음 / 판사 / 법률에 따른 판결
2) 국제물류에서의 분쟁은 판결보다 중재의 구속력이 더 강하다. (‘뉴욕협약’)
❍ 우리나라에서 내려진 판결은 우리나라를 벗어나면 인정받지 못한다. (호주만 한-호주 협약으로 인해 상호 판결 인정)
❍ 그래서 중재로 내려진 중재판정의 집행력을 보장하는 뉴욕협약(가입국 ‘172개국’)이 더 상위호환으로 인정된다.
❍ 그리고 단심이라 빨리 끝나며 비공개가 원칙이라 Very Business Friendly 하다.
❍ 중재판결이 나오면 소송을 할 수 없다. (협상 ☞ 조정 ☞ 중재 or 판결)
3) 판결의 경우 빨라도 1심까지 1년 걸리고 대법원까지 가려면 최소 3년이다. (중재는 국내 7개월, 국제 약 1년)
4) 거래시 계약서 내에 중재규칙 국가와 소를 제기하는 국가는 통일하는 편이 머리 아픈일이 없다.
❍ 특히 한국의 경우 상사중재원이 1개지만 중국만 해도 290개가 넘는다. 계약서는 명확히 작성해야 함.
나. 중재의 단점
❍ 합의성 : 별도의 중재합의를 서면으로 해두어야 함
❍ 고액성 : 국제중재의 경우 비용이 비쌈
❍ 진실발견 제한성 : 문서제출명령, 증인신문 등 증거조사에 있어 강제성이 부족
❍ 강제성 미흡 : 중재판정부에 절차진행에 대한 강제권한이 미흡하여 지연되는 일도 있다.